관리 메뉴

휴식같은 오후

[패스티브]상번제에대하여## 본문

겸손[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상번제에대하여##

사랑가득한 2017. 3. 2. 00:00

상번제는 하나님께 항상드리는 제사중 가장 기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만나는 기본적인 시간이기에 꼭 지켜야합니다.  


**상번제와 기도 시간**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매일 둘씩 상번제로 드리되 

한 어린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양은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조건이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하고 잠시도 멈춰서는 안 되는 것이 '호흡'이다. 

기도를 일컬어 영혼의 호흡이라고 말한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호흡해야 하듯, 

영혼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하나님께 기도를 

올려야 하는 것이다.



초대교회 사도들과 성도들은 매일 제3시와 제9시를 기도 시간으로 정해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 이는 구약시대 모든 희생 제물의 실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운명하신 시간이다.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 모였더니 … 때가 제삼시니 … (행 2:1~15)


제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사도행전 3:1)


고넬료가 가로되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 집에서 제구시 기도를 하는데 … (사도행전 10:30)


때가 제삼시가 되어 십자가에 못 박으니라 (마가복음 15:25)


제구시 즈음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가라사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 예수께서 다시 크게 소리 지르시고 영혼이 떠나시다 (마태복음 27:46~50)




신약시대의 기도 시간은 구약시대 매일 아침과 저녁에 드렸던 제사, 상번제(常燔祭)와 관련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죄 사함의 제사가 이루어질 하늘 성소를 세우셨다. 그리고 모세에게 하늘 성소를 보여주신 후 지상에 모형적인 성소를 짓게 하시고, 법도에 따라 제사를 드리도록 지시하셨다(히브리서 8:5).


하나님의 명에 따라 구약시대 성소에서는 백성들이 죄를 뉘우치고 짐승을 가져와 드리는 제사 외에도 정기적으로 다양한 제사의식이 행해졌다. 물론, 성소의 식양이 그렇듯 모든 제사의식은 하늘 성소에서 이루어질 참 제사에 대한 모형이었다. 그중의 하나가 상번제다.


또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여호와께 드릴 화제는 이러하니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매일 둘씩 상번제로 드리되 한 어린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양은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 (민수기 28:3~8)


네가 단 위에 드릴 것은 이러하니라 매일 일 년 된 어린양 두 마리니 한 어린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양은 저녁때에 드릴지며 … 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문에서 늘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출애굽기 29:38~42)


상번제는 매일 아침과 저녁에 드려진 제사로, 흠 없고 일 년 된 수양 두 마리를 번제로 드리되 소제, 전제와 함께 행해졌다. 이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참 제물이 되실 것을 모형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예언을 이루시기 위해 제3시(오전 9시)에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제9시(오후 3시)에 운명하셨다. 그리스도께서 참 제사의 제물이 되셔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운명하신 3시와 9시를 기해 기도를 드리면 제사와 함께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는 것이다.


참고로, 초대교회 유대인들이 사용하던 시간제와 현재의 시간제가 다르다. 현재는 24시간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당시 유대인들은 낮과 밤의 시간법을 다르게 적용했다. 낮에는 12시간제를 사용하여 해 뜨는 시간을 0시, 해 지는 시간을 12시로 삼았다(마태복음 20:1~16). 밤은 4경(更)으로 나누었는데, 1경은 약 3시간이다(마태복음 14:25, 누가복음 12:38). 다만, 계절에 따라 일출과 일몰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하절기와 동절기의 기도 시간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하절기에는 오전 9시와 오후 3시, 동절기에는 오전 10시와 오후 2시 30분에 이루어진다.


출처:패스티브 닷컴